스마트스토어 1호기 일기

파워셀러 대량등록 위탁판매 20일차 - 마진율

평범한 갓저씨 2022. 7. 5. 02:47
728x90
반응형
SMALL

오늘은 역대 최저의 매출을 기록할... 뻔 했지만

마지막에 단골 고객님께서 살려주셨네요 ㅎ

사실 약 1개월 전 본인이 주문하고 싶은 물품을 예약해 주신 분이 계셔서 다행히도 주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확실히 마진 조정은 히든 시기입니다.

(정말 처음부터 마진을 너무 낮게 설정하시면 안됩니다.)

 

이 시간에 주문이 달려있는게 좀 신기하긴한데...

4개 중 2개는 대량으로 결제된 품목이라 아직 발주완료를 하지 않았습니다.

왜냐?

분명 찾아보면 조금은 더 싸게 파는 곳이 분명히 있을 꺼라 기대가 있어 우선 남겨둬 봤습니다.

마진율 높이기가 정말 쉽지가 않네요.

결재가 지속적으로 줄어드는게 눈에 확 띄죠?

여기서 TIP!

혹시 너무 낮은 마진으로 세팅을 하는 바람에 수수료 때문에 손실이 난다면

가장 빠르게 수습할 수 있는 방법은 판매 가격을 일괄적으로 올리면 됩니다.

혹은 손실의 수익이 나오면 판매를 안하고 품절 처리를 하면 되긴 하죠.

제가 다 해봤는데

이런 경우,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판매를 하고 판매 후, 가격을 적정 가격으로 수정하면 되요.

손실을 보기 싫다고 모두 결재를 취소해 버리면

그 다음부터는 주문이 확실히 줄어듭니다.

저도 해보면서 알게된 사실인데 취소가 많으면 네이버 AI가 작동을 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ㅎㅎ

우선 손실이 나더라도 우선 판매를 한 뒤, 가격을 수정하면 더 좋지 않을까 싶네요.

사실 더 큰 문제는 유입량도 줄고 있다는 사실인데요.

물론 요 며칠 상품 업데이트를 못해써인 것도 있겠지만

위에서도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이런 것들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판매를 일으키면서 수정을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어요.

사실 이 부분은 저도 추측이지만 누군가 결제를 하면 그로 인해 딸려오는 결재가 있을 것 같다는 게 저의 추측이네요.ㅎ

오늘로써 30,000개를 돌파했어요.

30,000개를 넘으면서 가장 힘든 일은 바로 재고와 가격 수정 업데이트에요.

도매 사이트들이 대부분 저녁 6시에 마감이 되니 그 시간 이후에 업데이트가 가장 정확하다고 생각을 해서

6시부터 재고 및 가격 업데이트르 하고 있는데 이게 보통 일이 아니네요.ㅎ

이렇게 많이 등록했는데 왜 판매가 줄었을까...

아마도 카탈로그 때문인 듯 싶어요.

물론 안 묶이고 많이 팔리면 가장 좋지만

아시다시피 대량 등록은 키워드 분석, 검색량 등을 조사해서 상품명을 만들어주지 않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한계가 있죠.

저도 오늘 깜짝 놀란게 지난 주까지는 분명 8,000~12,000개의 상품이 카탈로그에 묶여있엇는데

오늘 13,000개로 확 늘었어요.

그리고 좀처럼 떨어지지 않네요.

이럴 경우는 우선 판매를 위해 카탈로그 최저가에 가격을 맞춰야 하는데

그럴 경우, 마이너스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할 듯 해요.

그래서 이번 주에 이 부분의 전문가(?)를 한 번 뵙고 어떤 식으로 수적을 해야 하는지 조언을 들어보려고요.

제가 시도해 본 결과,

방법이 몇 가지가 있는 듯 한데요.

뭔가 확실해 지면... 공개를 또 못하겠네요

너무 오픈이 되어 있어서요.ㅎ

오늘은 가장 민감한 마진율에 대해 이야기를 가볍게 해볼까해요.

결국 마진과 직결되는 부분은 수수료입니다.

수수료를 쉽게 생각하시면 정말 어려워요.

없다고 생각했다가 갑자기 생기면 난처하니 처음부터 수수료를 어느 정도 감안해서 가격을 세팅하면

나중에 덜 고민이 되는 듯 해요.

우선...

가격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겠지만

10%의 마진으로 세팅을 한다면 정산이 되서 들어오는 금액은 약 6%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것도 그나마 최근에 네이버에서 수수료를 조금 낮춰서 이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실제로 다른 오픈마켓들은 약 12~14%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되요.

간혹 어떤 분들은

제가 마진이 10%인데요... 라고 쉽게 이야기 하시는데요.

확실하게 체크해 보셔야 해요.

조금 정확히 알고 싶다면

발주 관리 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엑셀다운을 눌러서 엑셀을 받아보시면 제일 정확합니다.

요렇게 보이죠.

그런데 여기서 더 조심해야 할 부분은 배송비 수수료입니다.

배송비 수수료는 여기서 나타나지 않거든요.

수수료는 배송비의 2%입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정리 파일이 꼭 필요하죠.

저도 제 나름의 엑셀 파일을 만들어 관리를 하고 있어요.

수수료 잘 체크하셔서 마이너스가 안 뜨게 주의하셔서

고생하고 남 좋은 일은 안 하시길 바래요.

요즘 저는 키워드 분석과 광고를 공부하면서 테스트 중인데요.

광고와 키워드를 알면 잘 적용해서 네이버와 쿠팡에 적용을 해보려고요.

잘 아시는 분 계시면 바로 뛰어가겠습니다.

저 똑똑하진 않지만 열심히 하니 지도편달 좀 ㅎㅎㅎ

그럼 오늘도 고생 많으셨어요.

내일도 덥겠죠?

땀흘리며 일하는게 정말 고역이네요.

아.. 저희 사무실에는 에어컨이 없거든요 ㅎㅎㅎㅎㅎ

죽을 것 같아요.ㅋ

얼른 돈 많이 벌어서 좋은 사무실로 가야죠.

그럼 내일도 모두 화이팅입니다.

반응형
LIST